미국의 경제매체인 MarketWatch에서 2023년의 불확실한 경제 전망을 고려할 때 신중한 투자를 해야만 한다며 2023년에 사지 말아야 할 5가지 자산을 소개했습니다.
SPAC, 암호화폐, 밈 주식, 메타 퀘스트 헤드셋, 테슬라 자동차
미국 정부의 데이터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저축액은 2020년 정점에서 88%, 팬데믹 이전보다 61% 감소했고 개인저축률은 11월 2.4% 10월 2.2%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사람들은 이미 지출을 줄이고 있고 이 징후는 소매판매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소매판매는 연중 증가하였지만 11월에는 전월 대비 0.6% 감소하였습니다.
감소 기록 내용을 살펴보면 자동차 판매 부진이 큰 이유였습니다.
SPAC
SPAC주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IPO의 대안으로 등장해 인기를 끌었습니다.
2021년에는 613개의 SPAC이 IPO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1년에 100개를 넘은 적이 거의 없지만 2020년과 2021년은 약 900개의 SPAC이 IPO를 진행 후 상장하였습니다.
스펙은 민간 기업을 공개하는 수단으로 존재합니다.
이론적으로 페이퍼 컴퍼니가 공공 자본에 접근할 수 있는 더 빠르고 규제 부담이 적은 수단을 제공합니다.
지난 2015년 이후 스펙이 기업을 인수한 후 1년이 지난 후에 평균 37%의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암호화폐
암호화폐에 장기투자 이론이 적용되는 증거가 없고 올해 가격이 떨어졌으나 저가라는 위치에 대한 개념이 없기에 매수하면 안된다고 조언하였습니다. 이를 매수하는 것은 투자보다 투기에 가깝다고 합니다.
또한 구매를 하더라도 안전한 보관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2023년 1월 월가에서 출시될 코인 거래소의 흥행에 따라 시장의 분위기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밈 주식
밈 주식은 초저금리로 인해 호황을 누리고 있는 주식시장에서 일부의 사람들이 돈을 버는 수단이었으나 고금리 시기에는 사면 안된다고 하였습니다.
금리가 오른 이런 시기에는 안정적이고 펀더메탈이 탄탄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게임스탑(NYS:GME),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NYS:AMC)
메타(META) Quest 헤드셋
메타에서 출시한 Quest 헤드셋은 시대 흐름을 너무 앞서갔기 때문에 사면 안된다고 조언했습니다.
실제로 가상현실에 관심이 있다면 Meta를 매수하는 것이 잘못은 아니지만 블랙베리를 산 것처럼 느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실제로 애플은 2023년 초에 출시하려고 하였던 XR 헤드셋의 출시를 연말로 연기하였습니다.
메타의 위상이 예전같지 않고 시장의 흐름은 애플이 주도한다고 보고 있기에 2023년 말 이후에는 메타에 대한 이런 호평이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TESLA) 자동차
최근 몇 년 동안 경쟁사들이 생산 가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안은 TSLA(테슬라)는 좋은 옵션이었지만 내년부터는 상황이 달라지고 경쟁사들의 전기차 출시와 생산이 예고되어있어 피해야 한다고 조언하였습니다.
내년에는 GM과 포드, 도요타, 폭스바겐 등 주요 제조업체와 리비안(Rivian), 루시드(Lucid) 등의 출시가 예고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전기차에 대해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지게 됩니다.
한편 테슬라는 2017년 출시된 이후 Model 3을 업데이트하는데 노력하지 않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