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종목

전력반도체 GaN화합물 반도체 패키지, RF머트리얼즈 주가 전망 및 분석

by 공감경제 2023. 1. 23.
반응형

전력반도체의 차세대 기술인 화합물 반도체 GaN(질화갈륨)을 국산화에 성공하며 5G를 넘어 6G, 전기차 시장에서의 성장성이 기대되고 기존의 군수용 패키지의 실적 상승이 기대되는 RF머트리얼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소개 및 사업 전망

2. 화합물 반도체 의미와 시장 전망

3. 배당, 실적 및 컨센서스

4. 차트 분석

 

 

 

 RF머트리얼즈(RF-Materials) 소개 및 사업 전망

RF머트리얼즈는 광통신 패키지, RF Power(주파수 전력) 트랜지스터용 패키지, Laser 모듈용 패키지 등 광화합물 반도체를 안전하게 트랜지스터와 전력증폭기에 안착시킬 수 있게 하는 패키지를 제조/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연결 매출 50%를 차지하는 자회사 RF시스템즈는 시스템설계 및 특수접합기술 보유기업으로 군수용 RF관련 핵심제품 및 안테나 공정설계/제작을 주 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차세대 기술인 GaN 기술 국산화에 성공하며 성장성이 기대가 되는 기업으로

질화갈륨인 GaN은 SiC와 더불어 전력반도체 소재의 핵심 축으로 출력 전력 300W, 전력밀도 10W/mm 이상의 성능을 나타냅니다.

SiC는 전기차와 태양광, GaN은 5G나, 전기차, 무선충전기에 높은 활용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RF머트리얼즈-3Q22기준-제품별-매출-비중

주요 사업부문과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고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매출 비중 통신용 패키지 32% 레이저용 패키지 2% 군수용 패키지 2% 군수용 장비부품 51% 기타 12%입니다.

 

 

 

■ 통신용 패키지

RF머트리얼즈-제품-통신용패키지-RF-파워-트랜지스터
RF머트리얼즈-제품-통신용패키지-광통신-패키지

통신 중계기에 사용되는 RF 트랜지스터 패키지와 광 전송망에 주로 사용되는 광 송/수신 및 광 증폭 모듈용 패키지입니다.

질화갈륨(GaN), 갈륨비소(GaAS), 인듐인(InP) 등 화합물 반도체가 실장 될 수 있으며 화합물 반도체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밀폐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하는 기술력이 필요한 제품입니다.

HEAT SINK와 반도체의 전기 또는 신호의 입/출력을 이어주는 세라믹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RFHIC, WolfSpeed, LUMENTUM 등의 주요 업체에 안정적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경쟁업체로는 일본의 교세라(Kyocera), NGK Spark Plug, 미국의 싱클레어(SINCLAIR)가 있습니다.

 

 

 

■ 레이저용 패키지

RF머트리얼즈-제품-레이저용-패키지-모듈

레이저를 발생시키는 모듈에 적용되는 반도체 패키지로 우측(위) 산업용 레이저 패키지 우측(아래) 의료용 레이저 모듈 패키지입니다.

통신용 패키지와 같이 밀폐 구조 및 방열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GaAs, InP와 같은 화합물 반도체가 실장 됩니다.

일반적으로 열 방출의 극대화를 위한 동프레임(COPPER FRAME)을 사용하며 고출력 DC 단자 2개가 밀폐 구조로 접합됩니다.

경쟁업체로는 일본의 교세라(Kyocera) 프랑스의 에지드(Egide)가 있습니다.

 

 

 

■ 군수(국방)용 패키지

RF머트리얼즈-제품-군수용-패키지

적층 세라믹 기술과 접합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수입에 의존하던 것을 100% 국산화하여 납품 중입니다.

군의 야간 작전 시 사용되는 적외선(Infrared) 영상 센서에 사용되는 패키지로 InSb, InGaAs 등 화합물 반도체가 실장 됩니다.

일반적으로 반도체의 전기 또는 신호의 입출력을 이어주는 세라믹 단자와 메탈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I3 SYSTEM, 이스레알의 SCD가 있습니다.

경쟁업체로는 일본의 교세라(Kyocera) 프랑스의 에지드(Egide)가 있습니다.

 

 

■ 성장 가능성 및 전망

 

대표적 경쟁사는 일본의 교세라(Kyocera)입니다.

반도체의 트렌드가 변화함에 따라 화합물 반도체에 대한 수요를 교세라에서 대응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CAPA 대비 주문이 폭증하여 출하 기간이 52주를 넘는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글로벌 고객사들이 원하는 제품력과 저렴한 단가에 제공 가능한 RF머트리얼즈로 자연스레 주문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RF 통신용 패키지 분야에서 RFHIC가 Wolfspeed의 웨이퍼를 이용하여 GaN 칩을 만들고 패키징을 할 때 머트리얼즈가 납품받아 제조하는 게 일반적인 구조였지만 최근에는 Wolfspeed에 직접 납품이 늘고 있어 군수용 패키지 비중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RF머트리얼즈-신사업-진출-수소전기차-히트싱크

RF머트리얼즈는 중장기적인 성장 과제로 전기차용 파워 모듈 및 센서용 부품을 개발 중입니다.

전기차는 다양한 전력 반도체를 필요로 합니다.

전기차용 파워 모듈용 히트 싱크의 경우 기존 히트 싱크 소재 기술을 활용 가능하여 개발 성공의 가시성이 높아 현대차와 관련 샘플을 교류 중이며 보유 중인 히트 싱크 기술은 특수 소재로 제작되어 수소차에서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전기차용 배터리 제어 센서용 패키지는 전기차의 배터리 전원을 제어하는 센서용 부품입니다.

절연 특성 확보가 특히 중요한 제품으로 대당 다수의 센서와 패키지가 필요한 만큼 향후 성장이 기대됩니다.

 

 

RFHIC-SK실트론-합작사설립

또한 모회사인 RFHIC가 SK실트론과 서로 가지고 있는 기술을 합쳐 JV 설립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JV가 설립되면 화합물 반도체의 생산은 RF머트리얼즈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수혜를 입을 수 있습니다.

 

 

 

 화합물 반도체 의미와 시장 전망

화합물 반도체는 2가지 이상의 원소들로 만들어진 화합물 형태의 반도체로서 대표적으로 질화갈륨(GaN)이 있습니다.

원소 반도체는 한 가지 원소로 구성된 반도체로 실리콘(Si)과 게르마늄(Ge)이 대표적입니다.

 

화합물-반도체-트렌드-변화

반도체 트렌드는 점차 빠르게 변화하며 고출력, 고효율, 소형화된 반도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단원소 반도체보다 화합물 반도체의 수요와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화합물 반도체는 밀폐성, 방열, 낮은 열팽창 계수, 전기적 연결, 순금 도금 표면, 내열성, 내구성이라는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이를 모두 만족하는 업체는 몇 없으며 RF머트리얼즈가 그중 하나입니다.

 

 

전력-반도체-시장-성장률

글로벌 전력 반도체 시장 규모는 2021년 9.8억 달러에서 2025년 47.1억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 48%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SiC, GaN 반도체 시장으로 한정하여 보면 SiC, GaN 반도체 시장은 2021년 7.5억 달러에서2032년 69.5억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 22.4%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GaN-반도체-사용처와-특징

전력반도체의 화합물 반도체중 GaN은 주로 통신용으로 사용됩니다.

GaN 반도체는 일반적인 Si 반도체 대비 초고주파수 대역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유일한 소재입니다.

현재는 5G RF, 무선 충전기 등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향후 LiDAR, 고속 충전 등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배당, 실적 및 컨센서스

RF머트리얼즈-실적-컨센서스

현재 배당은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2년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2023년부터의 성장에 힘입어 2023년부터는 배당을 지급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실적 컨센서스는 2022년 473억, 2023년 602억, 2024년 681억을 기록하며 연평균 20%가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RF머트리얼즈(RF-Materials) 차트 분석

RF머트리얼즈-주봉-차트-분석

RF머트리얼즈의 주봉 차트입니다.

1년여간을 박스권 내에서 횡보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고점이 조금씩 낮아지고 있으나 주봉상 이평선이 지속적으로 횡보하며 완만한 조정기를 거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실적이 많이 개선이 되고 업황의 회복, 그리고 차세대 기술력이 추가된 제품의 성장이 기대가 되는 부분이 아직 차트에는 녹여져 있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이따금씩 매집이 들어오는 것으로 판단되는 거래량이 눈에 띄고 있고 주기는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지지선이라고 판단되는 10,000원 부근과 현재 가격과의 괴리는 30% 정도가 됩니다.

일봉상 장기이평선 부근인 11,000원 후반대의 가격부터는 분할매수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수급적인 측면에서는 아직 이렇다할 특징이 없으나 금투 창구에서의 소량매수...는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