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2차 전지 시장에 액상 형태의 전구체 소재인 전구체 복합액 시장 경쟁력과 LG화학과의 본격적인 MOU 체결로 2023년 하반기부터 폭발적인 매출 상승이 기대되는 새빗켐 주가와 전망을 확인하고 분석해 보며 목표주가와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새빗켐 소개 및 전망
2. 배당금/실적 및 컨센서스
3. 새빗켐 차트 분석
새빗켐 소개 및 전망
새빗켐은 1993년 동양케미스트리로 설립되어 2005년 새빗켐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산 재활용 사업을 영위했습니다.
2017년부터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해서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주요 거래처는 LG화학,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 등입니다.
폐전지재활용 사업영역은 폐양극재에서 전처리 공정을 통해 추출된 블랙 파우더를 매입 후 후처리, 전구체 복합액과 재활용 양극재로 제조하여 전구체 업체 등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구체 복합액은 액상 형태의 전구체 소재로 고상 제품 대비 간소화된 공정과 전구체 제조 공정에 즉시 투입이 가능한 형태로 제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액상의 단점은 보관 가능 기간이 3개월로 짧다는 점입니다.
반면 고상 형태의 전구체 소재인 황산니켈, 황산코발트, 황산망간은 직접 투입이 불가능합니다.
한편 블랙 파우더는 국내 양극재 업체에서 제공받고 있으며 한국전구체향 납품이 시작되는 2024년부터 LG화학으로부터 전량 공급받을 예정입니다.
현재는 후처리공정만 가동 중이며 내년부터 전처리 설비를 추가하여 폐배터리 파분쇄 공정 가동 예정입니다.
최근 고순도 탄산리튬 추출 공정 개발 중이며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생산될 예정입니다.
블랙 파우더에서 탄산리튬 추가 추출까지 가능해지며 올해부터 100톤 규모의 탄산리튬 추출 설비가 가동될 예정입니다.
탄산리튬 시세는 (02.17 기준) 톤당 약 8,000만 원이며 약 80억 규모입니다.
2023년 1월 김천시와 이차전지용 전구체 복합액을 포함한 이차전지 리싸이클링 제3공장 건립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증설 중인 3공장은 2024년부터 본격 가동 예정입니다.
전구체복합액 capa는 2022년 약 1만 톤에서 2026년까지 4만 톤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LG화학과 고려아연의 자회사인 켐코 합작법인인 한국전구체주식회사와 2024년부터 10년간 전구체복합액 납품 MOU를 체결하였으며 생산하는 전구체복합액 전체 물량이 한국전구체를 통해 LG화학 양극재 라인으로 납품될 예정입니다.
또한 안정적인 원재료를 LG화학으로부터 공급받을 수 있기에 향후 생산 예상 물량에 차질이 없어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한편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배터리는 수요 대비 공급이 역전되는 상황이 발생하여 원자재 가격 상승에 의해 채산성이 떨어지게 되어 리사이클링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사업입니다.
새빗켐은 신사업으로 태양광 폐 패널 리사이클링 사업도 추진중입니다.
새빗켐 경쟁력
- 업계 최고 수준의 95% 유가금속 회수율
- 액상 형태 전구체 소재를 통한 원가 경쟁력
- LG화학과의 협력관계
- 고순도 탄산리튬 매출 본격화
※ 사업 소개와 전망은 새빗켐 IR 자료, 유안타증권 리포트를 참고하였습니다.
배당금/실적 및 컨센서스
새빗켐은 2022년 배당금을 300원 지급합니다.
2022년 매출액 481억 원(YoY +44.1%), 영업이익 97억 원(YoY +74.9%)으로 큰 성장을 거두었습니다.
2023년 컨센서스 매출액은 605억 원(YoY +25.71%), 영업이익 136억 원(YoY +40.35%)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LG화학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하는 2024년부터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빗켐 차트 분석
새빗켐의 일봉 차트입니다.
신규 상장 이후 엄청난 상승세를 보인 이후 하락을 하였고 최근 바닥을 다잡고 2차 전지 상승에 맞물려 동반 상승 중입니다.
그러나 특별하게 거래가 붙는 것도 아니고 올해도 큰 상승을 하지만 경쟁사 대비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시기도 아니기에 단기적으로 큰 상승은 어렵다고 보입니다.
다만 고순도 탄산리튬의 매출이 본격화되고 2차 전지, 폐배터리의 중요도에 의해 지속적인 상승이 가능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현재 차트에서의 지지 저항인 부분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성일하이텍과의 비교로 매출액 대비 시총을 판단했을 때는 특별히 저평가된 구간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그러나 90,000원 부근에서는 매수로 대응하는 것도 좋다고 판단됩니다.
※ 매수 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매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