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종목

한화시스템 주가 전망 및 분석 (목표주가, 배당금) - 더욱 중요해진 방산과 우주, 인공위성 사업에 특화

by 공감경제 2023. 2. 6.
반응형

국가 안보 중요도에 따른 방산 사업과 우주항공, 인공위성 사업에 특화된 기술력과 사업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한화시스템의 주가 전망을 확인하고 분석을해보며 목표주가와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한화시스템 소개 및 사업 전망

2. 배당, 실적 및 컨센서스

3. 한화시스템 차트 분석

 

한화시스템 소개 및 사업 전망

한화시스템은 1987년 삼성항공산업주식회사로 사명 변경 이후 1991년 삼성전자로 사업이 이관되었습니다.

1999년 프랑스 톰슨 CSF와 삼성전자 간 JV 계약 체결로 200년 1월 11일 삼성톰슨CSF 주식회사로 출범하였고 2001년 삼성탈레스로 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2015년 계열사가 변경되며 한화탈레스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2016년 10월 한화시스템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방산전자 분야의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방산부문과 기업의 전산 시스템을 구축, 유지보수 등 서비스를 판매하는 ICT 부문이 있으며, 신사업으로 UAM 위성통신사업과 디지털 플랫폼이 있습니다.

 

 

한화그룹-자회사별-사업영역

한화그룹의 방산사업 통합 논의에서 한화시스템은 제외되었으며 레이다, 전자공학, 항공전자, 항공용 센서, 초연결 다계층 통신 등에 초점을 맞추고 미래 사업분야에 집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가장 큰 비중의 방산 사업을 두고 민간 분야로 확장을 위해 ICT 사업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위성, 디지털 플랫폼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추세입니다.

 

한편, 큰 틀을 정리하여 사업분야를 세분화하여 미래에 대응하는 모습입니다.

 

 

한화시스템-우주-미래모빌리티사업

  • 우주/미래 모빌리티 분야

핵심은 도심 항공 모빌리티와 위성통신시스템, 전자식조향안테나로 신사업분야입니다.

한화시스템의 미래라고 볼 수 있는 부문입니다.

 

 

한화시스템이-개발하고있는-에어택시

도심항공모빌리티(UAM)는 2020년부터 신사업 행보에 본격화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에어택시 업체인 오비에어의 지분 30%를 298억 원에 인수하였으며 오비에어와 함께 UAM 기체 버터플라이를 개발하고 있고 2024년까지 기체 개발을 끝내고 2025년부터 시범 서비스를 시작준비하고 있습니다.

 

 

미국-위성-안테나-기업-카이메타-제품

2021년 5월 미국 위성 안테나 기업인 카이메타(Kymeta)에 3,000만 달러를 투자하였습니다.

카이메타는 전자식 위성 안테나(ESA) 전문 기업으로 저궤도 위성의 원활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데 필요한 민첩한 멀티 빔 기능이 장착된 것입니다.

카이메타는 ESA 상용화에 성공했고 미국, 국제 특허 보유 중으로 바로 전 세계에 판매가 가능합니다.

한편 2020년 중순 한화페이저를 세우고 영국 위성통신 안테나 기술 벤처기업인 페이저 솔루션의 사업, 자산을 인수하였습니다. 한화페이저는 위성통신 안테나 연구 개발 전문기업으로 해상, 육상, 항공기 내에서 고속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평판 전자 안테나(ESA) 시스템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카이메타와의 시너지가 기대됩니다.

 

신사업군이 실적으로 나타나며 사업이 본격화되는 시점은 2024년 이후로 보입니다.

 

 

  • 방산 분야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주항공(SPACE&AIR), 레이다/전자광학(ISR), 해양전투체계/해양무인시스템(NAVAL), 통합전자플랫폼/워리어플랫폼(LAND), 지휘통제/통신/사이버(C5I)입니다.

 

 

NATO-회원국-국방비-지출-상승

방산 분야는 한화시스템의 기본 베이스 중 하나입니다.

국가 안보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중입니다.

NATO 회원국들은 국방비 지출 GDP의 2% 이상 증액 및 기존 국방비지출 상위 국가의 안보 수요 증가로 연결됩니다.

 

 

한화시스템-SAR-위성

우주항공에서 초소형 SAR위성을 개발하여 본체와 탑재체를 일체형으로 설계하고 위성의 크기와 부피를 대폭 줄였습니다.

영상 촬영방향으로 순간적으로 빔을 움직이는 전자빔조향 방식을 채택하고 위성 전체를 움직여야 하는 기존의 기계식 빔 조향 방식에 비해 영상 촬영 수량이 월등히 높고 긴급한 업무 수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 C5I의 초연결 다계층 통신체계로 한화시스템의 미래라고 판단되는 부문입니다.

C5I의 저궤도 통신위성 개발은 중요한 부분이라 포스팅 하단분에 별도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화시스템-IT-TECHNOLOGY

  • IT TECHNOLOGY 분야

방산에서 점점 민간분야로 확장하는 분야로 블록체인, 인공지능, 스마트팩토리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영역입니다.

 

※ 사업 소개 및 전망은 한화시스템 IR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한화시스템의 방산에서 저궤도 위성사업이 중요해진 이유

 

한화시스템의 방산에서 저궤도 위성사업이 중요해진 이유

한화시스템은 방산분야에 특화된 기업으로 미래산업분야를 위해 저궤도 위성 안테나(ESA)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개발로 확장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방산분야는 한화시스템의 주된 사업인

0gameconomy.tistory.com

 

 

배당, 실적 및 컨센서스

한화시스템-실적-컨센서스-매출

한화시스템은 2019년 310원, 2020년 230원, 2021년 160원을 배당하였고 2022년의 배당금은 160원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2022년 컨센서스는 매출액은 2조 1,200억 원(YoY +1.46%), 영업이익 416억 원(YoY -62.89%)으로 예상됩니다.

영업이익이 많이 감소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2023년 컨센서스는 매출액 2조 3,280억 원(YoY +9.83%), 영업이익 717억 원(YoY +72.39%)으로 순이익 흑자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많은 투자와 개발에 힘 쏟고 있는 LEO와 인공위성 안테나 사업의 속도에 따라 매출의 성장은 많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화시스템 차트 분석

한화시스템의 주봉 일봉차트입니다.

두 번째 사진의 일봉차트 중 1년선(검정선)에 오랜 기간 저항으로 자리 잡히며 하락추세를 이어갔습니다.

이번에 재차 돌파한 것으로 보이며 이 부근을 안정적으로 지지받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02.05 기준 13,000 원 부근)

한화시스템은 현재 PER 21.8, PBR 1.15입니다.

이 구간에서 지지를 잘 받아준다면 1차 14,500원 2차 18,000원 부근까지 목표주가를 잡을 수 있겠습니다.

갈수록 커져가는 국가안보에 대한 중요성으로 인한 방산과 추진하고 있는 위성사업, 저궤도 사업의 성장성에 기대어보면 저평가라고 판단할 수 있는 하나의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차트상 아직 안정적인 구간은 아니기에 꼭 1년선의 지지를 확인해야합니다.

한편 수급적인 측면으로 기관과 외국인의 상반된 매매형태가 눈에 띕니다.

외국인은 지속적인 팔자 추세이고 기관, 특히 연기금과 사모펀드의 꾸준한 매수가 눈에 띄는 부분으로 만약 외국인이 매수에 재차 가담만 하게 된다면 큰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