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종목

에코프로 주가 전망 및 분석(목표주가, 배당금) -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수산화리튬, 전구체, 양극재 생산이 원스톱 가능

by 공감경제 2023. 2. 15.
반응형

 

폐배터리 리사이클링부터 수산화 리튬, 전구체, 양극재 생산까지 수직계열화된 그룹 자회사들의 시스템화로 원스톱 생산이 가능하게 되어 국산 내재화부터 원가 경쟁력으로 무한 성장이 가능한 에코프로 주가와 전망을 확인하고 분석해 보며 목표주가와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에코프로 소개 및 전망

2. 배당금/실적 및 컨센서스

3. 에코프로 차트 분석

 

 

에코프로 소개 및 전망

에코프로는 지주사입니다.

1998년 설립되어 2차 전지 소재 사업과 미세먼지 저감 및 온실가스 감축 등의 환경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 2차 전지용 하이 니켈 양극재 제조 사업을 물적분할하여 자회사인  에코프로비엠을 설립하였으며 2021년에는 환경사업을 인적분할하여 에코프로에이치엔을 설립하였습니다.

 

 

에코프로-그룹-분류와-지분율

에코프로 그룹

  • 에코프로비엠(지분율 46%) : 양극재 생산 (에코프로EM)
  •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지분율 53%) : 양극화물질 전구체 생산
  •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지분율 97%) : 수산화리튬(LiOH) 생산
  • 에코프로씨앤지 (지분율 47%) : 폐배터리 리사이클링을 통해 리튬, 코발트, 니켈, 망간 등을 회수 및 전달
    에코프로에이피 (지분율 90%) : 양극재 제조시 필요한 고압 산소 생산
  • 에코프로에이치엔 (지분율 31%) : 환경 사업

 

 

에코프로-자회사들-2차-전지-재료-흐름도

에코프로는 위와 같은 수직계열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사이클로 움직입니다.

 

1. 에코프로씨앤지에서 리사이클 공정 수행을 통하여 MCP와 LSS를 생산

2. MCP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에서 Ni 브리켓과 함께 황산화 공정을 거쳐서 전구체 생산

3. LSS는 에코프로이노베이션에서 탄산 리튬과 함께 수산화 리튬 생산

4. 생산된 전구체와 수산화리튬이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이엠에서 양극재로 생산

 

* 전구체 : 다른 화합물을 생선하는 화학반응에 참여하는 화합물로 양극재 주원료로 희귀 금속인 니켈(Ni), 코발트(Co), 망간(Mn), 알루미늄(Al) 등을 원재료로 주로 공침법을 통해 제조되며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하이 니켈 전구체를 생산

 

 

에코프로비엠-설비와-에코프로머티리얼즈-전구체-CAPA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하이니켈 전구체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매출의 대부분이 에코프로비엠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이 생산하는 NCM 양극재의 경우 전구체는 전량 에코프로머티리얼즈에서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2년 6월까지 집계된 한국의 NCM 전구체 수입량 중 중국에서 수입하는 비중은 91.7%를 차지해 여전히 높은 중국 의존도를 보이고 있으며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전구체의 내재화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전구체 생산능력은 2022년 48,000톤/연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증설 계획을 고려해 필요한 전구체인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생산 능력을 추정해 보면 2025년 15.5만 톤까지 확대되어야 하며 2,500만 원/톤 으로 가정하면 2025년 전구체 15.5만 톤의 생산 능력은 최대 매출액 4조 원을 만들 수 있는 규모입니다.

한편 황산화 공정에서 추출하는 MHP(니켈 및 코발트 수산화 혼합물) 공정 적용으로 원가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배터리-리사이클링-업체

배터리 리사이클링은 2차 전지에서 핵심 소재를 추출하는 재활용(Recycle), 사용 후 용량이 감소한 배터리를 재사용(Re-use) 하는 것 2가지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씨앤지는 핵심 소재를 추출하는 재활용(Recycle) 방식입니다.

에코프로씨앤지는 포항에 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건설해 Black Powder를 양산하는 건식 라인

MCP, LSS를 생산할 수 있는 습식 라인이 있습니다.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의 경쟁력은 원재료 소싱 측면에서 단기적으로 양질의 셀 스크랩을 좋은 가격에 많은 양을 구매할 수 있는 능력과 장기적으로 자동차 폐배터리를 잘 수급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생산 경쟁력으로 보면 습식제련에서 얼마나 적은 비용과 높은 효율로 각종 메탈을 순도 높게 뽑아낼 수 있는지에 달려있습니다.

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장은 현재 2만 톤(스크랩 투입기준) 전처리 공장이 본격 가동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는 환경에서 중국 의존도를 낮추며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리사이클부터 양극재 생산까지 전공정을 계열화로 가지고 있는 에코프로비엠의 성장성이 가속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폐배터리 시장이 급격하게 커지는 2025년 이후에는 에코프로씨앤지가 그룹의 가장 중요한 자회사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현재 미국의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으로 인해 북미 현지에서 리사이클, 전구체는 국내/북미 현지 생산예정입니다.

양극재는 북미 현지 생산체계를 구축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경쟁력

  • 미국 리사이클 업체와 Black Mass를 구입, MHP, 리사이클 원료 구매 안정화
  • 북미 및 유럽 내 리튬 조달 강화 예정
  • 리사이클 원료는 향후 배터리팩, 모듈까지 적용할 예정
  • 고체전해질 원료인 Li26 개발 예정
  • IRA에 즉각 대응하여 생산 현지화 
  • 전구체 가격이 니켈, 코발트 가격 상승에 따라 전년 대비 대폭 상승
  • 황산화 공장의 본격 양산에 이익율 개선

※ 사업 소개 및 전망은 SK증권 리포트를 참고하였습니다.

 

 

배당금/실적 및 컨센서스

에코프로-실적-컨센서스

에코프로는 올해 500원의 배당금을 지급할 예정이며 지급일은 4월 24일입니다.

2022년 매출액은 5조 6,400억 원(YoY +274.99%), 영업이익 6,189억 원(YoY +615.71%)입니다.

2023년 컨센서스는 매출액 8조 1,737억 원(YoY +44.92%), 영업이익 9,484억 원(YoY +53.25%)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만큼 에코프로도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에코프로 차트 분석

에코프로-주봉-차트

에코프로 주봉차트입니다.

대박 실적으로 인해 최근 주가가 점프한 모습입니다.

수급적인 부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주가가 급하게 상승한 만큼 개인과 기관의 매도세가 거센 한편 공매도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반면 외국인의 공격적인 매수에 힘입어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에코프로는 199,500원 기준 PER 17.36인데 삼성SDI의 PER는 43입니다.

에코프로의 자회사들의 시가총액만 보더라도 지주사 할인 감안해도 10조가 넘는데 에코프로는 이제 겨우 5조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도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에코프로의 가치와 적정주가는 어느 정도로 볼 수 있을지 가늠이 안됩니다.

그래도 최근 급등한 구간에서 잡는 것은 조금 위험하다고 판단됩니다.

178,000원부터 분할매수하기 적당하다 판단되며 153,500원 부근의 지지가 확인된다면 비중을 늘려도 괜찮아 보입니다.

목표주가는 과감히 199,500원 기준 시가총액 5조인데 30만 원까지 잡아볼 수 있겠습니다.

 

 

※ 매수 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매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