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비트코인 폭락장의 시작 권도형 체포까지의 테라-루나 사태 정리

by 공감경제 2023. 3. 26.
반응형

1년 전 비트코인 폭락장의 시작이었던 테라, 루나 사태의 장본인 권도형이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되었으며 현재 구금 상태입니다. 그가 발생시킨 테라-루나 사태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한편 권도형은 테라와 루나 폭락 사태 1년 전 미국의 한 투자회사와 짜고 시세 조작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으며 뉴욕 남부 연방지방검찰청(SDNY)는 권도형을 투자자 기만, 인터넷뱅킹 이용 금융 사기, 시세 조작, 상품 사기, 증권 사기 등 8가지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테라-루나 사태 정리

테라-루나

1. 테라 코인은 전 세계 메이저 코인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던 스테이블코인 중 하나였고 시가총액이 비트코인, 이더리움 다음으로 컸으며 루나 코인의 경우 시가총액 10번 째였으며 루나와 테라 코인은 권도형과 신현성이 만든 코인으로 신현성은 티켓몬스터의 창업자입니다.

 

2. 테라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가격이 고정되어 있어 안정적인 가격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가상 자산입니다.

보통 코인이라 하면 시세 변동이 크지만 스테이블 코인은 달러에 연동시켜 항상 달러와 동일한 가치를 가지게 설계되어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달러를 예치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테라는 루나와 연동되게 알고리즘이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1 Terra(UST) = 1 USD = x Luna

 

UST 과다 공급 = UST 가격 하락 = 하락한 UST를 사서 루나로 교환

UST 수요 과다 = UST 가격 상승 = 저렴한 LUNA를 사서 UST로 교환

 

3. 테라 생태계 지원을 위해 루나 파운데이션 가드(LFG)가 비트코인 3만 7,863개를 추가 매입

 

4. 2022년 5월 7일 테라의 디파이 서비스인 앵커 프로토콜의 예치금이 140억 달러에서 112억 달러로 감소

테라폼랩스는 커브에서 1억 5,000만 달러의 UST를 인출하였으며 이때 UST의 1달러 가치가 깨지는 디페깅이 발생했으나 바로 다시 페깅이 맞춰졌습니다. 투자자들은 잠깐 새 생긴 이 현상에 대해 불안감과 의혹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시장의 복수 참여자들은 연초부터 20% 이자를 유지하던 테라의 시스템 자체가 애초에 불가능했고 예견된 일이었다고 말하며 테라(UST)의 디페깅은 루나파운데이션가드(LFG)가 디페깅에 방어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가상 자산을 매입한 이후 최초였습니다. (테라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을 탐탁지 않았던 적대세력이 있었던 것으로 보임)

 

5. 커브 풀에서 익명의 고래 투자자가 8,450만 USDC를 사기 위해 8,500만 UST를 매도

인플레이션과 비트코인 악재 등으로 인해 암호화폐 시장이 얼어붙고 있었고 테라를 루나로 교환하지 못할 것이라는 시장의 불안감이 퍼지며 많은 투자자들이 UST를 매도하며 유동성이 적어졌고 UST에 불리한 슬리피지가 적용됩니다.

(슬리피지란 가격과 실제로 체결되는 가격에 차이가 발생하는 현상)

 

6. 2022년 5월 9일 디페깅 이후 2일 만에 UST 디페깅 재차 발생

그러나 이틀 전 발생한 디페깅과 달리 페깅이 금방 돌아오지 않고 UST는 0.5 ~ 0.6 달러까지 하락하였습니다.

테라의 디페깅이 깨진 이후 루나 역시 급락을 하기 시작했으며 다시 0.9 달러까지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UST가 하락을 하면 하락한 UST를 사서 루나로 교환하고 UST의 가격이 상승하면 저렴한 LUNA를 사서 UST로 교환하는 시스템 자체가 붕괴된 것입니다.

 

UST 페깅에 대한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해 LFG가 LUNA를 사용하여 비트코인 15억 달러치를 매입하고 올해 100억 달러까지 비트코인을 매입하겠다고 선언합니다.

그러나 이 상황에서 LFG가 준비금으로 보유하던 비트코인 4만 2,530개를 전량 출금했고 아직까지도 이 비트코인의 행방은 어디에 있는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7. 2022년 5월 11일 UST 디페깅 현상이 지속

테라의 적대세력은 비트코인에 영향력을 가하려는 테라에 대한 공격 계획을 실행하고 LUNA를 매집

나스닥에 따라 코인 가격이 하락하는 커플링 시기에 매집한 LUNA는 UST로 변환하고 UST 페깅의 변동성을 확대시키며 LUNA는 숏 포지션으로 공격합니다.

0.2 달러까지 하락 이후 0.8 달러까지 반등하며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8. 테라(UST) - USD - 루나의 알고리즘에 의해 UST 물량이 감소하며 LUNA의 물량이 증가하였고 LUNA의 가격 하락이 가속화되었으며 LUNA 숏포지션을 취한 세력은 가격이 하락하는 LUNA를 계속 매집하고 UST를 디페깅 시켰습니다.

 

9. 2022년 5월 12일 블록 높이 7603700에서 블록 생성 중단 및 스테이킹 기능이 비활성화되었으며 LFG는 UST페깅을 위해 보유하고 있던 준비금을 투입합니다.

 

10. UST 페깅을 유지하려는 테라 재단과 반대 세력이 계속 충돌하게 되었고 테라 재단은 보유한 준비금이 바닥이 나며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되는데 바로 LUNA의 백서상 최대 발행량을 무시하고 물량을 무제한으로 늘려 UST 페깅 방어를 시도합니다.

 

11. LUNA의 발행량이 무한대로 발행되며 가치가 떨어지며 가격이 폭락하게 됩니다.

 

12. 2022년 5월 13일 세계 최대 가상 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LUNA를 상장 폐지한다고 밝혔으며 상장되어 있던 국내 거래소 업비트, 고팍스, 빗썸 등도 거래 지원 계획을 밝혔습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은 UST 디페깅 사태를 뱅크런이라고 명명합니다.

 

 

전형적인 폰지사기로 막을 내린 테라-루나 사태의 권도형이 체포되었다고 합니다.

많은 투자자들, 그리고 시장을 얼어붙게 만든 권도형이 죗값을 제대로 받기를 바랍니다.

 

그것도 미국에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