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종목

미중 무역 전쟁 희토류 관련주 대장주 :: 끝나지 않는 미중 무역전쟁 재점화

by 공감경제 2023. 4. 8.
반응형

미중 무역전쟁이 끝날 듯 끝날 듯 끝나지 않고 있어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 전쟁 희토류 관련주는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현대비앤지스틸, 세토피아, KC코트렐, 티플랙스, 쎄노텍, 에스맥, 동국알앤에스, 혜인 등이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의 주요 원인은 미국이 중국의 무역적 악용과 지식 재산권 침해를 비롯한 불공정한 무역 관행에 대해 대응하기 위해 관세와 제재 조치를 취하는 것이며 중국에서 수입한 제품에 대해 관세 인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은 중국이 지적재산권을 침해하고 기술을 도용하는 것에 대해 지적하고 있습니다.

최초에는 관세 문제로 시작한 미중 무역 전쟁은 점차 미국의 중국 ICT 기술 압박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화웨이, 틱톡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광물-희토류
출처 - 그린포스트코리아

중국은 희토류를 무기화 선언하였는데 희토류는 스마트폰, 반도체, 전기차 등의 생산에 필수적인 광물입니다.

중국은 전 세계 생산량의 72%인 12만 톤의 희토류를 채굴해 독점에 가까운 지위를 누리고 있습니다.

중국은 희토류 자석 수출 통제를 검토 중이라고 하며 이에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희토류 관련주

1. 유니온

유니온은 백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 등 내화재, 터널 시공자재 등 특수시멘트를 판매하는 시멘트 제조부문, 여과기, 탈수기의 환경기계 등 사업 부문, 모터용 자석 등을 생산하는 페라이트 사업 부문, 절삭공구, 마그네트론 스템, 수도 밸브용 디스크를 생산하는 세라믹 사업 부문의 4가지 사업 부문을 영위 중입니다.

종속회사로 페라이트 마그넷 사업을 하는 유니온머티리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희토류 관련 대장주입니다.

 

유니온이 희토류 관련주인 이유는 페라이트 마그넷 사업을 영위 중인 유니온 머티리얼을 종속회사로 보유 중입니다.

 

유니온은 올해 125원의 배당금을 지급하며 지급일은 4월 19일입니다.

2022년 매출액은 2,350억 원(YoY +8.83%), 영업이익 29억 원(YoY -43.98%)입니다.

 

 

 

2.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머티리얼은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넷, 기계구조적 기능을 이용한 절삭공구, 절연성 및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내마모성을 이용한 수도 밸브용 Disc 등 세마릭의 고유한 기능을 망라한 부품 소재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페라이트 마그넷(Ferrite Magnet) 산업은 자동차 전장용 및 가전용 모터 또는 컴프레서의 소재로서 부품산업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산업으로 유니온머티리얼의 페라이트 마그넷은 전 세계에서 10~12%의 점유율을 보유 중이며 국내 시장에서는 3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희토류 관련 부대장주이며 늘 위꼬리를 많이 남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이 희토류 관련주인 이유는 페라이트 마그넷은 희토류의 대체 사용품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페라이트 마그넷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올해 35원의 배당금을 지급하며 지급일은 4월 28일입니다.

2022년 매출액은 1,261억 원(YoY +6.67%), 영업이익 8억 원으로 흑자 전환 했습니다.

 

 

 

3. 현대비앤지스틸

현대비앤지스틸은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의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스테인리스강은 일반 강에 크롬, 니켈 등을 첨가하여 표면부에 부동태인 산화크롬의 피막을 형성시킨 것을 의미하며 미려하고 다양한 표면을 갖고 있으며 소재 자체의 내식성, 내열성이 우수해 다양한 산업 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해 4월 차량용 희토류 영구자석을 제조하는 성림첨단산업의 지분 16.5%를 취득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이 희토류 관련주인 이유는 희토류 영구자석 제조업체 성림천단산업 지분을 취득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은 올해 10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며 지급일은 4월 14일입니다.

2022년 매출액은 1조 2,812억 원(YoY +49.72%), 영업이익 335억 원(YoY -62.67%)입니다.

 

 

 

4. 세토피아

세토피아는 철강, 정보 보안 설루션 개발, 진단키트, 카나비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철강사업 부문에서는 철강, 스테인리스강, 특수강 등의 도매, 제조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올해 초 신사업인 희토류 사업 진출을 위해 KCM인더스트리를 인수하였으며 KCM인더스트리는 군산에 소재한 국내 유일 네오디뮴 자석 분말 파우더 제조 생산 업체입니다.

연내 공장 증설이 완료되면 생산규모는 연 480톤까지 확대될 전망입니다.

 

세토피아가 희토류 관련주인 이유는 올해 초 네오디뮴 자석 분말 파우더 제조 생산업체인 KCM인더스트리를 인수하였습니다.

 

2022년 매출액은 1,165억 원(YoY +51.69%), 영업이익 -118억 원으로 적자 지속 중입니다.

 

 

 

5. KC코트렐

KC코트렐은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및 제철소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을 주요 고객으로 분진 처리설비 및 가스처리설비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 설비를 공급하는 환경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대기 환경 설비 공급 및 운영 관리가 있으며 각종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는 분진 처리설비 및 가스처리설비의 공급과 동 설비의 운영 관리 및 기술 컨설팅입니다.

CCS(이산화탄소 포집) 연구 사업, RHDS 연구 사업, 터널 집진기 연구 등을 수행하며 연구과제 사업도 수행 중입니다.
2015년 중질유 탈황 및 감압잔 사유 탈황 공정에서 탈황 폐촉매의 바나듐 추출 장치와 관련된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KC코트렐이 희토류 관련주인 이유는 국책과제로 RHDS 사업을 수행했으며 폐 RHDS 촉매 재제조 기술은 폐촉매에 침적된 황과 바나듐을 제거하는 기술로 촉매 원소재인 희토류를 재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022년 매출액은 4,216억 원(YoY +18.74%), 영업이익 36억 원(YoY -21.90%)입니다.

 

 

 

6. 티플랙스

티플랙스는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업을 영위 중입니다.

철의 단점 중 하나인 부식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개발된 합금강으로 철을 소지금속으로 하여 크롬, 니켈을 주원료로 함유하고 있으며 크롬, 니켈 이외에 여러 가지 특성을 갖는 스테인리스강을 제조할 수 있으며 크롬에 대한 철의 비율을 변동하고 니켈, 몰리브덴, 망간, 질소와 같이 다른 요소를 첨가하여 특성 범위를 넓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희소금인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 특수 재질의 사업분야도 영위 중입니다.

 

티플랙스가 희토류 관련주인 이유는 희소금속 사업분야를 영위 중입니다.

 

티플랙스는 올해 3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며 지급일은 4월 14일입니다.

2022년 매출액은 2,577억 원(YoY +35.98%), 영업이익 213억 원(YoY +26.60%)입니다.

 

 

 

7. 쎄노텍

쎄노텍은 국내 최초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며 분쇄/분산용 세라믹 비드 사업부, 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 및 분체 사업부로 구성되어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세라믹 비드의 국내 유일 생산 업체로 전기 전자용 전자재료 및 페인트/잉크, 제지, 광물 생산 업체에 공급 중이며 MLCC, 2차 전지 등에 적용되는 전기 전자용 초소형 비드 및 촉매 담체 및 신사업 분야를 핵심 육성 분야로 확장하여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대 중입니다.

 

쎄노텍이 희토류 관련주인 이유는 희토류 광물 채취에 사용되는 분쇄용 세라믹 비드를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쎄노텍은 현재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2022년 매출액은 347억 원(YoY +5.61%), 영업이익 11억 원(YoY -57.86%)입니다.

 

 

 

8. 에스맥

에스맥은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의 입력장치에 사용되는 휴대폰용 모듈을 개발, 생산하며 휴대폰 모바일 기기의 물량 감소로 인해 자동차용 조명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에스맥은 자회사인 지알이엘을 통해 희토류의 원광 개발, 정제, 산화물 등의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지알이엘은 국내 유일 희토류 공정 기술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에스맥이 희토류 관련주인 이유는 국내 유일 희토류 공정 기술을 보유한 지알이엘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에스맥은 현재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2022년 매출액은 1,741억 원(YoY +54.47%), 영업이익 -99억 원으로 적자 지속 중입니다.

 

 

 

9.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는 제강용 내화물과 스틸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제강용 내화물은 연간 7.8만 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철강은 연간 3만 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 중입니다.

한편 동국알앤에스는 호주에서 희토류 광산을 보유한 ASM과 2020년 11월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동국알앤에스가 희토류 관련주인 이유는 호주에 희토류 광산을 보유한 ASM과 MOU 체결 이력이 있습니다.

 

동국알앤에스는 올해 8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며 지급일은 4월 21일입니다.

2022년 매출액은 1,182억 원(YoY +13.48%), 영업이익 42억 원(YoY +51.84%)입니다.

 

 

 

10. 혜인

혜인은 국내 에너지 동력 및 종합건설기계 그룹으로 캐터필라 육상/해상용 엔진 및 발전기 세트를 비롯해 굴착기, 휠로더, 불도저 등 각종 캐터필라 건설기계 및 지게차, 메쪼 건설/광산 장비, 융하인리히 물류장비, BKT 타이어 등 초대형 동력장비부터 중대형 건설기계까지 거의 모든 산업현장에 적합한 제품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자회사인 혜인자원이 한국광물자원공사와 자원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희귀금속으로 알려진 몰리브덴을 만드는 사업도 영위 중입니다.

 

혜인이 희토류 관련주인 이유는 자회사인 혜인자원이 한국광물자원공사와 자원개발 사업을 영위한 이력이 있습니다.

 

혜인은 올해 6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며 지급일은 4월 17일입니다.

2022년 매출액은 1,780억 원(YoY -13.73%), 영업이익 27억 원(YoY -71.44%)입니다.

 

 

# 매수 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매매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